論上停吉氣 (논상정길기)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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論上停吉氣 (논상정길기) 5

 

桂花-黃九有하면 文占高魁하고 

+九有는 卽九州니 黃花點片하고

  印有紅紫絲點이면 應速이오

 龍虎角紫氣도 亦妙라   (계화 황구)

 

蠟色이 映三台면 等居上列이니라

+士子考試에        (납색이 영삼태)

  但眉印, 顴準, 天中, 地閣에 皆有黃氣면

  雖不滿面而印有喜紅者는 亦居上選이라

 

계수나무 꽃이 구주에 누러면

  과거에서 높은 우두머리를 차지하고

+구유는 곧 구주이니

   구주에 황색의 꽃이 점이나 조각과 같고

    인당에 홍자색의 실이나 점이 있으면

     응하는 것이 빠르고

    용호각의 자기도 또한 묘하니라

 

밀 납의 색이 삼태에 비치면

  등위가 윗자리에 거하느니라

+선비가 고시(과거)를 볼 때

   다만 눈썹과 인당, 관골과 준두, 천중과 지각에

    다 황기가 있으면

   비록 만면이 아니고

    인당에만 희색인 홍색이 있는 자도 

     또한 상등으로 뽑히느니라

 

言其色如桂之黃

그 색이 마치 계수나무의 꽃과 같이

  누런 것을 말하는 것 이니라

 

色如黃蠟

색이 마치 누런 납색과 같은 것 이니라

 

*蠟=밀 납 랍

 

 

科甲紫黃하면 名天府하고

科名玉潤하면 獨步文場이니라 

                        (과갑자황)

+眉上이 爲科甲이오 眉下-爲科名이니

   入場二處에 黃紫-連印堂橫發하면

    必主大利라

 

科甲(과갑)이 자황색이면

  황궁에 이름을 올리고

科名(과명)이 옥과 같이 윤택하면

   과거장에서 독보적이니라

+눈썹의 위가 과갑이고 눈썹의 아래가 과명이니

    과거장에 들어갔을 때

     이 두 곳의 황자색이

     인당과 이어져서 횡으로 발하면

      반드시 주로 큰 이익이 있느니라

 

*策=꾀 책  대쪽  서적  책  장부   기록하다

         채찍 책   지팡이

*文場(문장)=과거를 보던 곳 과거장

*天府(천부)=천자의 궁궐

 

 

黃氣少而滯氣重하면  (황기소이)

   功名이 來又不來하고 

+面上에

  雖有黃氣而印準, 邊驛之氣-暗하면

   爲明中有滯也니

    凡人이 行事進退하고

  飢寒切身者는 爲形滯오

  似睡似醉, 似苦(哭)似愁者는 爲神滯오

  言語無力하고 擧止似病者는 爲氣滯오

  似明不明, 似暗不暗者는 爲色滯니

    形滯는 十年이오  神滯는 八年이오

    氣滯는 五年이오  色滯는 三年이니

     滯氣開則運氣通矣오

     如不開면 卽一生偃蹇하나니

    兼形相看하라

 

靑氣少而明瑩多하면   (청기소이)

  喜財至而還至니라 

+玄武, 勾陳에 雖有靑氣而三台, 準印이

   明瑩하면

  乃滯中有明이라 反化爲吉也니라

 

황기가 적고 체기가 중하면

  공명이 오다가도 가고

+면상에 비록 황기가 있다고 하더라도

   인당과 준두, 변지와 역마의 기가-어두우면

    밝은 중에도 체기가 있는 것이니

     무릇 사람이 하는 일마다

       나아가다가도 물러나고

   배고픔과 추위로 몸이 꺾인 자는 

     형이 체한 것이고

   마치 조는 것 같고 술에 취한 것 같고

   괴로운 것 같고 근심이 있는 것 같은 자는 

     신이 체한 것이고

   말을 하는 것이 힘이 없고

   거동이 마치 병자와 같은 자는

     기가 체한 것이고

   마치 밝은 것 같으면서도 밝지 않고

   어두운 것 같으면서도 어둡지 않은 자는

     색이 체한 것이니

        형이 체한 것은 10년이고

        신이 체한 것은 8년이고

        기가 체한 것은 5년이고

        색이 체한 것은 3년이니

               체기가 열린 즉 운기가 통하고

               만약에 열리지 않으면 곧 

            평생을 자빠지고 쩔뚝거리나니

              겸해서 형상을 간하라

 

청기가 적고 밝고 깨끗함이 많으면

  기쁜 일과 재물이 오고 또 오느니라

+현무와 구진에 비록 청기가 있다고 하더라도

   삼태와 준두와 인당이 밝고 깨끗하면

  이것은 곧 체한 중에도 밝음이 있는 것이라

   반대로 변화하여 길해지니라

 

此論其色之滯

이것은 그 색이 체한 것을 논한 것 이니라

 

*雖=비록 아무리~하여도    그러나

*明瑩(명영)=밝고 깨끗하다

 

*산근이 끊기지 않고 인당까지 잘 이어져 있으면

     일생도 좋지만 특히 배우자의 인물이 좋다

  반대로 산근이 끊겨 있으면

    배우자가 인물이 없다

 

*산근이 지나치게 높으면 끊긴 것과 같은데

   여자가 그러면 시집을 가기가 어렵다

 

*산근이 끊기고 어미 간문이 나쁘고

  눈동자에 신기가 없으면

   배우자의 인물이나 덕이나 재물을

     기대하지 말고

   인물이 좀 빠지는 배우자를 만나야

     편안히 산다

 

*준두에 적색이 뜨면 

   반드시 재산을 손해 볼일이 생기고

    또한 화재를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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