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의선생석실신이부하 7
마의선생석실신이부하 7
爲僧者는 頭圓하면 必貴하고
作道者는 貌淸이라야 可榮이니라
+註云 (위승자는)
自此로 至細辯(辨)根基 各求其妙는
皆論僧道니라
승려가 된 자가 머리가 둥글면
반드시 귀하고
도사는 된 자는 모습이 맑아야
가히 영화로우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이곳으로부터
細辯(辨)根基 各求其妙
(세변근기 각구기묘)까지는
다 승려와 도사에 관해서 논한 것 이니라
*마의대사는 정확히 어디서 온 분인지는 모르나
대체적으로
인도 쪽에서 온 스님으로 알고 있다
화상이라고 되어 있는데
화상이란 중(스님)이라는 뜻이다
그래서 후학들을 가르치기 위해서
이 안에 승도에 관한 것을 많이 넣었다
頂突頭圓하면 必住名境하고
+註云 (정돌두원)
頭圓而頂骨高突하고
額濶而上下方正하면
爲僧者-必主都網也라
神淸骨秀면 須加師號니라
+註云 (신청골수)
眼神이 淸如巖電하고
骨格이 秀若龜鶴하면
爲道者-必稱師號니라
정수리가 솟고 머리가 둥글면
반드시 명예로운 경계에 머무르고
+풀어서 말하자면
머리가 둥글고 정수리에 뼈가 높이 솟고
이마가 넓고 상하가 방정하면
승려가 된 자는
반드시 주로 높은 우두머리가 되느니라
신기가 맑고 골격이 빼어나면 (도사 법사)
반드시 스승의 칭호를 더 하느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눈에 신기가 맑기가
마치 번쩍거리는 것과 같고
골격이 빼어나기가 마치 거북이나 학과 같으면
도사가 된 자는
반드시 스승의 칭호로 불리우니라
*都綱(도강)=높은 우두머리 종교 지도자
동학의 육임이라고 하는 높은 교직 중에
서열 3위가 도강이다
*巖電(암전)=巖下之電(암하지전)=
번쩍번쩍 빛나는 眼光(눈빛)을 형용한 말
*突=갑자기 돌
내밀다 쑥 나오다 불룩하게 나오다
*方正(방정)=행동이 바르고 젊잖음
네모지고 반듯함
*정수리가 솟으면 승도만이 아니고
일반인도 다 좋다
정수리가 높으면 누구든 다 좋은데
납작하면 다 천골이다
重頤碧眼은 富貴高僧이오
+註云 (중이벽안)
重頤는 主富하고 碧眼은 主性慧라
廣額秀眉는 文章道士니라
+註云 (광액수미)
額濶而眉秀者는 文章之相也라
턱(아래)이 중후하고 눈이 푸르면
부귀한 고승이고
+풀어서 말하자면
턱(아래)이 중후하면 주로 부자고
눈(흰자가)이 푸르면
주로 천성이 지혜로우니라
이마가 넓고 눈썹이 빼어나면
문장이 뛰어난 도사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이마가 넓고 눈썹이 빼어난 자는
문장이 뛰어난 상이니라
*高僧(고승)=학덕과 지위가 높은 僧侶(승려)
*일반인이든 종교인이든
턱이 중후하면 무조건 부자다
耳白過面하면 善世之封이오
顴聳印平하면 天(大)師之爵이라
+註云 (이백과면)
爲僧者는 耳白于面하면
必封善世之官이오
爲道者는 顴與印平하면
必得天師之職이라
귀가 얼굴보다 희면 (왕사, 국사)
세상을 선하게 하는 관직에 봉해지고
관골이 솟고 인당이 평평하면
천자의 스승의 작위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승려가 된 자가 귀가 얼굴보다 희면
반드시 세상을 선하게 하는 관직에 봉해지고
도사가 된 자가
관골과 더불어 인당이 평평하면
반드시 천자의 스승의 직을 받느니라
*爵=벼슬 작 작위 술 술잔 참새
(벼슬을) 주다 (술을) 마시다
*善世(선세)=세상을 善하게(착하게, 이롭게) 함
形貌局促하면 庸俗之徒오
聲骨澄淸하면 富貴之輩니라
+註云 (형모국촉)
凡僧道-形貌匾淺者는 俗魯하고
聲骨이 淸秀者는 富貴니라
형모와 국량이 단촉하면
용열하고 속된 무리이고
음성과 골격이 맑고 깨끗하면
부귀한 무리이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무릇 승려나 도사가
형모가 납작하고 얇은 자는
속되고 노둔하고
음성과 골격이 맑고 빼어난 자는 부귀하니라
*澄淸(징청)=물 같은 것이 몹시 맑고도 깨끗함
*匾=납작할 편 현판
骨粗形俗하면 其人은 老困山林하고
+註云 (골조형속)
若骨格이 粗露하고 形貌-塵俗者는
終老山林之相也라
貌異神殊면 此輩는 遠超雲路니라
+註云 (모이신수)
形貌秀異者는 脩行到人不到處니라
골격이 거칠고 형상이 속되면
그런 사람은 늙도록 산림에서 곤궁하고
+풀어서 말하자면
만약에 골격이 거칠고 들어나고
형모가 지저분하고 속된 자는
끝까지 산림에서 늙어가는 상이니라
형모가 기이하고 신기가 뛰어나면
이러한 무리들은
멀리 구름위로 뛰어 오르느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형상과 모습이 빼어나고 기이한 자는
수행을 해서 다른 사람들이
도달하지 못하는 곳에 도달하느니라
*塵俗(진속)=지저분한 속된 세상 塵世(진세)
*雲路(운로)=구름이 오고 가는 길이라는 뜻으로
곧 仕官(사관)하여 입신출세함의 비유
腹背-豐滿하면衣鉢이 有餘하고
鼻準이 直齊면 富貴自足이니라
+註云 (복배 풍만)
腹背豐滿하고 鼻頭準이 直齊면
皆富相也니
僧道도 亦然이라
배와 등이 풍만하면
의발에 여유가 있고
코와 준두가 곧고 가지런하면
부귀가 저절로 족하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배와 등이 풍만하고
코와, 코의 머리인 준두가 곧고 가지런하면
다 부한 상이니
승려나 도사도 또한 마찬가지니라
*衣鉢(의발)=가사와 바리때
(스님들의 옷과 밥 그릇)
*腹背(복배)=배와 등 앞과 뒤
眉疎目秀면 定近貴而得財하고
+註云 (미소목수)
眉目疎秀면
固常人이라도 近貴得財之相이니
僧道도 亦然이라
額廣頤豐하면 須居官而食祿이라
+註云 (액광이풍)
天地朝拱하면
固常人이라도 官祿之形이니
在僧道도 亦猶是也라
눈썹이 성글고 눈이 빼어나면
반드시 귀인에 가깝고 재물을 얻고
+풀어서 말하자면
눈썹이 성글고 눈이 빼어나면
원래가 일반 사람이라도
귀인에 가깝고 재물을 얻는 상이니
승려나 도사도 또한 마찬가지니라
이마가 넓고 턱이 풍만하면
반드시 관직에 거하고 식록이 있느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천지(이마와 턱)가 서로 바라보고 읍을 하면
원래가 평상인이라도 관록이 있는 형상이니
승려나 도사로 있어도 또한 이와 같으니라
*天地朝拱(천지조공)=
이마와 천창과 지고와 지각이
서로가 바라보고 있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