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의선생석실신이부하 6

최고관리자 0 815

마의선생석실신이부하 6

 

當看氣色之往來하고    (당간기색)

兼觀紋痣之吉凶하며 

更審運限之長短하라

+註云

   此三者를 與前五行生剋으로

    相參而觀之則吉凶이 無遺矣라

 

마땅히 기색의 왕래를 살피고

겸하여 주름이나 점으로 길흉을 관하며

또 유년이 한정하는 장단을 살펴라

+풀어서 말하자면

   이 세 가지를

   앞에서 말한 오행의 생극과 더불어서

    상을 참고하고 관찰한 즉 

     길흉을 놓치지 않으리라

 

*遺=남길 유  끼치다   잃다   버리다   두다

      놓다   따를 수

 

 

額爲火宿이니 管前三十載之榮枯하고

 +註云                (액위화숙)

   額主初限이니

  若豐(方)正隆厚則吉하고

   尖削斷凹則凶이라

 

鼻乃財星이라 驗中五六年之休咎니라

 +註云                (비내재성)

   鼻乃財星이라 主中限三十年하니

    鼻若豊隆高聳則 坐享富貴하고

      鼻尖削低陷則 破敗하나니

    貧賤而休咎를 從可知也니라

 

이마는 화가 머무는 곳이니

  30세 이전의 번영과 쇠락을 주관하고

+풀어서 말하자면

   이마는 주로 초년의 운을 한정하니

  만약에 풍성하고 바르고 높고 두툼한

    즉 길하고

  뾰쪽하거나 깎여있거나 끊어져있거나 오목한

    즉 흉하니라

 

코는 곧 재성이라 

  중년 30년의 화복을 검증하느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코는 곧 재성이라

     주로 중년 30년의 운을 한정하니

   코가 만약에 풍륭하고 높이 솟은 즉

    앉아서 부귀를 누리고

   코가 뾰족하거나 깎여있거나 낮거나 함몰된

    즉  파패하나니

   빈천과 화복을

    이것으로서 가히 알 수가 있느니라

 

鼻爲土星土居中故管中年之事

且宜土生萬物爲財也

코를 토성이라고 하며 토가 머무는 까닭으로

  중년의 일을 주관하며

또 마땅히 토에서 만물이 생하므로 재물이니라

 

*可知(가지)=알 수 있음   알 만함

 

 

承漿地閣은 管盡末年이오

+註云            (승장지각)

   承漿至地閣은 主末限하니

  若豐厚朝拱者는 吉하고

     削尖短少하면 凶이라

 

髮際印堂은 周維百歲니라

+註云              (발제인당)

   髮際至印堂은 主一生貴賤이라

 

승장과 지각은 말년을 다 주관하고

+풀어서 말하자면

   승장으로부터 지각까지는

    주로 말년의 운을 한정하니

    만약에 풍성하고 두툼하고

     위를 바라보고 읍을 하는(주걱턱) 자는

       길하고

    깎여있거나 뾰쪽하거나 짧거나 작으면 

       흉하니라

 

발제와 인당은 두루 백세의 뼈대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발제로부터 인당까지는

    주로 평생의 귀천을 주관하느니라

 

*維=바 유  바   벼리   구석

 

*여자가 이마가 뛰어 나와 있으면

   37~38세 사이에 이혼한다

 

 

平生造化는 當首取于四强이오

+註云               (평생조화) 

   乃子午卯酉는 卽額頦兩顴後-是也니

    宜豐隆廣厚(闊)

    四强은 不宜尖削破陷이니  

     人生造化는 先觀此四者니라

 

人世玄機는 須先觀夫三主니라

+註云               (인세현기)

   三主는 卽初中末三限이 是也니

  成和子篇에 分五行之形하야 爲三限하니

   甚詳이라

 

평생의 조화는 

  마땅히 맨 먼저 사강을 취해야 하고

+풀어서 말하자면

   이 자오묘유는

    곧 이마와 턱과 양 관골의 뒤이니

   마땅히 풍성하고 높고 넓고 두툼해야 하느니라

    이 사강이 뾰쪽하거나 깎여 있거나

                   파하거나 함몰되어 있으면

       마땅치 않으니

     인생의 조화는

      맨 먼저 이 4가지를 관해야 하느니라

 

인생의 깊고 묘한 이치는

  반드시 먼저 삼주를 관해야 하느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삼주는

     곧 초년 중년 말년의 3가지의 유년이니

  성화자편에

   오행의 형상으로 나눈

    3가지의 유년의 운이 있으니 

     매우 자세하니라

 

*限運(한운)=유년의 운

*玄機=깊고 묘한 이치 

         그윽한 기밀

*玄學(현학)=이론이 깊어서

                  깨우치기 어려운 학문

                 도교의 학문

 주역 도교 불교 아울러서 삼현이라고도 한다

 

*成和子(성화자)=

           五齊(오제)때 高繼冲(고계충)의 자인데

              성화자는 존칭이다

  진단이 신선에 대해서 질문을 하자

   다섯 종류가 있다고 답한다

 

 

氣色이 明潤하면 固爲快順이오 

限步-崎嶇하면 亦多蹇剝이라

+註云                   (기색이 명윤)

   五行幷三限之步運이

  若缺陷이면 亦多否難이라

 

기색이 밝고 윤택하면 원래부터 쾌순하고

유년의 흐름이 기구하면 

  또한 막히고 꺾이는 일이 많으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오행과 아울러

   삼한(초 중 말년)의 유년의 흐름에

    만약 결함이 있으면

     또한 매우 어렵지 않겠느냐 ?

 

*崎嶇(기구)=산이 가파르고 험하다는 뜻

        (삶이) 순조롭지 못하고

          온갖 어려움을 겪는 상태에 있음

  崎=험할 기   사납다   어려움을 겪다

  嶇=험할 구  가파르다   괴로워하다   험난하다

 

*蹇剝(건박)=막히고 꺾이는 일

  蹇=절뚝발이 건   머무르다   고생하다

  剝=벗길 박   깎다  다치다

*限步(한보)=유년의 흐름

 

 

頭尖額窄하면 固不可以求官이오 

色慘神枯하면 兼此何由發跡이리오

眼光如鼠면 偸盜之徒      (두첨액착)

睛竄(如)獐하면 橫亡之漢이며

睛철如蜂目하면 亦主刑傷이오

如鮎魚면 終須困乏이니라

 

以上言前五行之形이니   (이상언전)

有此軆貌면 亦主貧賤孤夭니라

 

머리가 뾰쪽하고 이마가 좁으면

  원래부터 관직을 구하는 것이 불가하고

기색이 참혹하고 신기가 말라 있으면

  또한 이것이

    어찌 입신출세가 자유롭겠느냐

눈빛이 마치 쥐와 같으면 

  도둑의 무리이고

눈동자가 숨어 있는 것이

  마치 노루와 같으면 

    횡사할 사람이며

눈동자가 볼록해서 마치 벌의 눈과 같으면 

  또한 주로 형상이 있고

입이 넙적해서 마치 메기의 입과 같으면

  끝내는 반드시 곤핍하니라 

 

지금까지 앞에서 말한 것이

  오행의 형상이니

이와 같은 형체와 모양이 있으면

  또한 주로

     빈천하고 고독하고 요절하느니라

 

*發赤(발적)=입신출세함

*竄=숨을 찬   달아나다   숨기다

*匾=납작할 편  현판

  匸=감출 혜  덮다

*不可以(불가이)=~~할 수 없다

 

*노루나 사슴은 눈이 깊다

 

*지식을 머리에 넣는 것도 중요하지만

  눈으로 그것을 식별한다고 하는 것은

  사실상 어떤

   도안의 경지에 들어가지 않으면 안 된다

      

0 Comments
Service
010.5411.9735
월-금 : 9:30 ~ 17:3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30 ~ 1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