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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실신이부/중

(마의선생석실신이부) 중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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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의선생석실신이부) 중 4

 

鬚黃睛赤하면 終主橫災오 

+註云 古云          (수황정적)

    眼睛赤하면 心性이 急하고

    鬚髭黃하면 怒氣强하나니

      終招災禍라

 

齒露唇掀하면 須防野死니라

+註云                (치로순흔)

    兩唇이 不遮牙齒(道)(齒)

    若又唇掀喉結하면 必死他鄕郊野니라

 

수염이 누렇고 눈동자가 붉으면

  끝내는 주로 뜻하지 않은 재앙이 있고

+풀어서 말하자면   옛 부터 이르길

    눈동자가 붉으면 심성이 급하고

    위아래의 수염이 누러면 노기가 강하나니

      끝내는 재앙과 화를 초래하느니라

 

치아가 들어나고 입술이 들려 있으면

  반드시 들에서 죽을 것을 막아야 하느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양 입술이 치아를 가리지 못하는 것을

      들어난 것이라고 하니

    만약에 또 입술이 들리고 결후가 있으면

      반드시 타향의 야외의 뜰에서 죽느니라

 

*橫災(횡화)=뜻하지 않은 재앙

*郊野(교외)=교외의 뜰

  郊=들 교   야외   성 밖   근교  시골

*遮=가릴 차  이 저   보이지 않게 막다

        감추다   숨기다

 

 

 口唇皮皺하면 爲人이 一世孤單하고

+註云  通仙錄에 云     (구순피추)

    口邊皮-若生皺褶이면

      有子라도 應須出外鄕이니

    非孤單而何오

 

魚尾紋多하면 到老不能安逸이라

+註云                      (어미문다)

    魚尾는 在眼角之上하니

   經에 云

    魚尾笏紋이 長入目하면

      雖云眉壽나 最勞心이라

 

입술 주위의 피부에 주름이 생기면

  사람이 평생 외롭고

+풀어서 말하자면   통선록에 이르기를

    입 주위의 피부에 만약에 주름이 생기면

      아들이 있더라도

        마침내는 반드시 외향으로 나가니

       어찌 외롭지 않겠느냐 ?

 

어미에 주름이 많으면

  늙어서도 편안하고 한가할 수가 없느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어미는 눈꼬리 끝의 위에 있으니

   경에 이르길

     어미에 홀과 같은 주름이 길게

       눈으로 들어가 있으면

     비록 눈썹이 좋으면 장수는 한다고 하나

       최고로 정신적으로 수고로우니라

 

*皺褶(추습)=주름

  皺=주름 추 찡그리다

  褶=주름 습

*孤單(고단)=번성하지 못하여 외로움

*羞=바칠 수 드리다 맛있는 음식 음식물

*笏=홀 홀    피리 가락을 맞추다

      옛날에 조정의 대신들이 관복을 입고

        양손으로 직위를 나태내기 위해서

          붙잡고 있는 것

      폭=2치  길이=2자   상아홀  옥홀   목홀 등

 

*勞心(노심)=정신적으로 애씀

  勞心焦思(노심초사)=애쓰면서 속을 태움

*安逸(안일)=편안하고 한가함

*不能(불능)=능력이 없음   할 수 없음

 

 

二眉散亂하면 須憂聚散不常이오 

+註云                  (이미산란)

    眉乃兄弟姊妹宮이오 亦主財星하니

    若散而不淸하면 主離耗라

 

兩目雌雄하면 必主富而多詐니라

+註云                   (양목자웅)

   目一大一小曰 雌雄이니

   有如此면 雖然財富나 必多譎詐니라

 

두 눈썹이 어지럽게 흩어져 있으면

  반드시 우려되는 것이

    모이고 흩어지는 것이 일정치 않고

+풀어서 말하자면

    눈썹은 곧 형제자매궁이고

      또한 주로 재성이니

    만약에 산란하고 청수하지 않으면

      주로 형제가 다 떠나고

               재산이 다 소모되느니라

 

두 눈이 짝짝이면

  반드시 주로 부하나 속임수가 많으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눈이 하나는 크고 하나는 작은 것을

      자웅이라고 하니

    만약에 이와 같다면 비록 재물은 부하나

      반드시 속임수와 거짓이 많으니라

 

*耗=소모할 모   덜다   없애다  비다  

*譎=속일 휼

 

 

面多斑點은 恐非老壽之人이오

+註云               (면다반점)

   黑靑斑點이 生于面者는 神氣衰也니

     豈能壽相乎아

 

耳有毫毛면 定時長生之客이라 

+註云               (이유호미)

   經에 云 眉毫不如耳毫오

             耳毫不如項絛라하니 皆壽相也라

 

얼굴에 반점이 많으면

  두려운 것이 늙도록 장수할 사람이 아니고

+풀어서 말하자면

    검푸른 반점이 얼굴에 생기는 자는

      신기가 쇠약한 것이니

    어찌 능히 장수할 상이겠느냐 ?

 

귀속에 가는 털이 있으면

  반드시 오래 살 사람이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경에 이르길

    눈썹에 있는 털이 귀속에 있는 털만 못하고

    귀속에 있는 털이

      목에 있는 항조만 못하다고 하였으니

    이런 것들은 다 장수하는 상이니라

 

*斑點(반점)=얼룩얼룩한 점

*毫毛(호모)=가는 털  모발

 

 

脚背無肉하면 必主孤貧이오  

+註云  大統賦에 云    (각배무육) 

    足者는 身之枝(也)

      所以로 運諸身者也라

    若枯而無肉이면 必孤貧跋涉之人이라

 

胸上生毫(毛)하면 性非寬大니라

+註云                     (흉상생호)

    胸堂上에 生毫者는

      其性이 (偏)急하나니

    經에 云

     胸上生毫는 非達器라하니라

 

종아리에 살이 없으면

  반드시 주로 고독하고 가난하고

+풀어서 말하자면   대통부에 이르기를

    발이라고 하는 것은 몸의 가지이니

      그런 까닭으로 온몸을 운반하는 것 이니라

    만약에 말라서 살이 없으면

      반드시 고독하고 가난하며

        산을 넘고 물을 건너며

          고생스럽게 살 사람이니라

 

가슴에 털이 나 있으면

  성품이 관대하지 않느니라   (조급하다)

+풀어서 말하자면

    가슴에 털이 나 있는 자는 그 성품이 급하나니

  경에 이르길

    가슴에 털이 나 있는 자는

  현달하는 그릇이 아니라고 하였느니라

 

*跋涉(발섭)=산을 넘고 물을 건너서 길을 감

  跋=밟을 발   넘어가다

  涉=건널 섭  지나다   거치다

 

 

莫敎四反하라 五六에 必主凶亡이오

+註云                  (막교사반)

   四反者는

     口無稜, 眼無神, 鼻露竅, 耳無輪이니

   有此四反이면 主有凶亡之事라

 

更忌神昏이니 八九라도 無稱意니라

+註云                  (갱기신혼)

   有此四反하고 更兼神氣昏暗者는

   至老終不和吉이라

 

사반을 막아라   (4가지 뒤집어진 것)

  30세에 반드시 주로 흉하게 죽고

+풀어서 말하자면

    4반이라는 것은

      입에 능각이 없고, 눈에 신기가 없고,

      콧구멍이 들어나 있고

      귓바퀴가 없는 것이니

    이와 같은 4반이 있으면

      주로 흉하게 죽는 일이 있느니라

 

또한 꺼리는 것이 신기가 어두운 것이니

  72세에도 뜻대로 되는 일이 없느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이와 같은 4반이 있고

      또 겸해서 신기까지 어두운 자는

    늙어서도 끝내 온화하거나 길하지 않느니라

 

凶字云有惡事 亡字云有夭亡

흉 자는 나쁜 일이 있는 것을 말하는 것이고

망 자는 요절함이 있는 것을 말하는 것이니라

 

 

天庭이 高濶하면 須知僕馬無虧오

+註云 前文에 云      (천정이 고활)

   天庭이 高聳하면

     少年富貴를 可期라하고

   此云高濶은 言旣高而且濶이면

     必(定)居官位而無疑라

 

地閣이 方圓하면

  必主錢財堆積이니라  

+註云                  (지각이 방원)

    地閣이 豊隆하면 得乎地오

    天庭이 豐隆하면 得乎天이니

      得乎天者는 必貴하고

      得乎地者는 必富라

 

천정이 높고 넓으면

  반드시 노복과 말이

    이지러짐이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하고

+풀어서 말하자면  앞의 문장에서 이르길

    천정이 높이 솟아 있으면

      소년에 부귀를

        가히 기약할 수 있다라고 하였고

    지금 이르는  고활이라는 것은

      이미 말한 높은데다가 또 넓으면

    반드시 관직에 나간다는 것은

      의심할 바가 없느니라

 

지각이 방원하면 

  반드시 주로

    돈과 재물이 쌓이고 또 쌓이느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지각이 풍륭하면 땅을 얻은 것이고

    천정이 풍륭하면 하늘을 얻은 것이니

      하늘을 얻은 자는 반드시 귀하고

      땅을 얻은 자는 반드시 부자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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