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의선생석실신이부) 상 9
(마의선생석실신이부) 상 9
三光이 明旺하면 財自天來하고
+註云 (삼광이 명왕)
兩福堂及準頭曰三光이라
若明淨而不昧하면 主有天財大吉이니
五星은 卽光也라
六府-高强하면 一生富足이니라
+註云 (육부 고강)
兩顴兩頷(頤)兩額角曰六府니
若豊隆朝拱者는 不貴則富라
삼광이 왕성하게 밝으면
재물이 저절로 하늘에서 오고
+풀어서 말하자면
양쪽 복당과 준두를 삼광이라고 하느니라
만약에 밝고 맑고 어둡지 않으면
주로 하늘의 재물이 있고 크게 길하니
오성은 곧 빛 이니라
육부가 높고 강하면 평생 부가 족하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양쪽 관골과, 양쪽 턱과, 양쪽 액각을
육부라고 하니
만약에 풍륭하고
서로가 다소곳이 바라보고 있는 자는
귀하지 않은 즉 부하니라
*三光(삼광)=三辰(삼진)=
해 달 별 (특히 북두칠성)
辰=별 진 별의 총칭 다섯째지지
때 신 시대 아침 일월성신
紅黃滿面하면
發財하야 家自安康하고
+註云 (홍황만면)
五色에 惟白黑은 宜秋冬이오
靑宜春이로대
獨紅黃은 四季皆吉하니
若滿面이 常帶紅黃之色者는
發財安康之相也라
猪脂砑光이면
剋子하야 終無了日이라
+註云 (저지아광)
猪脂者는 卽面如塗膏也오
砑光者는
如帛用砑石碾光之類也니
面色이 有如此者는
名沐浴天羅니 主刑이라
홍황색이 얼굴에 가득하면
재물이 발하여
집안이 저절로 편안하고 건강하고
+풀어서 말하자면
5색중에서
오직 백색이나 흑색은
가을과 겨울에 마땅하고
청색은 봄에 마땅한 색이로대
유독 홍황색은 사계절 내내 다 길하니
만약에
만면에 항상 홍황한 색을 띠고 있는 자는
재가 발하고 편안하고 건강한 상이니라
돼지기름을 바른 것 같거나
광택을 낸 것과 같으면
아들을 극해서 끝내 마칠 날이 없느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돼지기름이라는 것은
곧 얼굴에
마치 기름을 바른 것과 같은 것이고
광택이라는 것은
마치 비단을 사용하여
돌을 맷돌로 갈아서
광택을 낸 것과 같은 유형이니
얼굴색이 마치 이와 같은 것을
목욕천라지살이라고 하니
주로 형벌이 있느니라
*安康(안강)=편안하고 건강함
*健康(건강)=병이 없고
좋은 기능을 가진 상태에 있는 것
建康(건강)=난징 서남쪽에 있는 도시의 이름
*猪脂(저지)=돼지기름
*砑光(아광)=광택을 내다
砑=갈 아 광택을 내다 으깨다 광석 맷돌
*塗=칠할 도 길 도 진흙
*膏=기름 고 지방 살찐 고기 고약
*帛=비단 백
*石碾(석연)=연자매 연자방아
木碾(목연)=나무로 만든 것
碾=맷돌 연 돌절구 롤러 맷돌에 갈다
*沐浴(목욕)=
사주 명리학에서 12운성의 하나인데
음란하다는 뜻이다
沐=머리 감을 목
浴=목욕할 욕 물로 몸을 씻다
面皮太急하면 雖溝洫長而壽亦虧하고
+註云 (면피태급)
若面皮與肉이 俱急如繃鼓者는
雖然人中深長이나 主壽短이라
兩目無神하면
縱鼻梁高而命亦促이라
+註云 (양목무신)
眼爲上相이라 以神爲主하고
骨法은 次之니
若目無神光하면 縱使鼻梁高聳이라도
亦非壽相이라
얼굴의 피부가 지나치게 급박하면
비록 인중이 길다고 해도
수명이 또한 이지러지고
+풀어서 말하자면
만약에 얼굴의 피부와 살이 다 급박하기가
마치 잡아 당겨서 맨 북의 가죽과 같은 자는
비록 인중이 깊고 길다고 하더라도
주로 수명이 짧으니라
양 눈에 신기가 없으면
설령 비량이 높다고 하더라도
수명이 또한 단촉하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눈이 상중에서 최상이라
신기를 위주로 하고 골법은 그 다음이니
만약에 눈에 신광이 없으면
설사 비량이 높이 솟았다고 하더라도
또한 장수하는 상이 아니니라
古云面皮急似鼓不過三十五
옛날부터 이르기를
얼굴의 피부가 북과 같이 급하면
35세를 넘기지 못 한다고 하였느니라
*縱使(종사)=가령 설사
*相의 맨 꼭대기에 올라가면
눈에 부귀 빈천 현우 수요가 다 있다
眼光如水하면 男女多淫하고
+註云 (안광여수)
眼光은 睛之神光也니
嘗要明淨이오 不宜淚濕故로
經에 云眼濕多淫慾이오
流光定不祥이라하고
又云光不欲射外오 神不欲流出이니
若目光이 如水하고 兼斜視者는
邪淫之人也라
眉卓如刀면 陣亡兵死니라
+註云 (미탁여도)
眉爲羅計라 其骨勢-直竪似刀者는
性疾(燥)好勇하야 終主暴亡이라
눈빛이 마치 물과 같으면
남여를 막론하고 대부분 음란하고
+풀어서 말하자면
눈빛은 눈동자의 신광이니
과거로 부터 밝고 맑아야 하고
눈물로 젖어 있는 것은 마땅치 않은 까닭으로
경에 이르길
눈이 축축하면 음욕이 많고
눈빛이 흐르면
반드시 상서롭지 않다고 하였고
또 이르길 눈빛은 밖으로 쏘지 않아야 하고
신기는 흘러나가지 않아야 하니
만약에 눈빛이 마치 물과 같고
겸해서 곁눈질하는 자는
마음이 요사스럽고 음탕한 사람이니라
눈썹이 일어나서 서 있는 것이
마치 칼과 같으면
진중에서 죽거나 병사로서 죽느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눈썹은 라후와 계도니라
그 미능골의 기세가
곧게 세워진 칼과 같은 자는
천성이 급하고 용맹함을 좋아하여
끝내는 주로 포악하게 죽느니라
卓者起立之狀左眉爲羅睺右眉爲計都
탁이라는 것은 일어나서 서 있는 상태고
좌측 눈썹은 라후고 우측 눈썹은 계도니라
*邪淫(사음)=마음이 간사스럽고 음탕함
5악의 하나 (불교=십악)
남의 남녀와 음탕한 짓을 하는 일=
欲邪行(욕사행)
*妖=요사할 요 요염하다 괴이하다 요괴
*斜視(사시)=곁눈질하다 흘겨보다
*不欲(고문:불욕)=不要(현제:불요)=
~하면 안 된다
*嘗=맛볼 상 시험하다 일찍이 과거에
*卓=높을 탁 보다 멀다 뛰어나다
*刀=한쪽 날만 쓰는 칼
劒=양쪽 날을 쓰는 칼
*疾=병 질 질병 빨리 급히
*顔回(안회)=안연=BC521-490
중국 춘추시대 노나라 사람으로
공자의 수제자 字는 子淵(자연)
*子路(자로)=
중국 춘추시대 卞(변)나라 사람으로
공자의 제자 성은 仲(중) 이름은 由(유)
정치 방면에 뛰어났고 지극한 효성으로 유명함
眉生二角하면 一生快樂無窮하고
+註云 (미생이각)
二眉-俱有兩尾如角而起者는
不貴則安閑之人也라
目秀冠形이면
管取中年遇貴(顯達)니라
+註云 (목수관형)
兩目이 細長若冠形하고
黑白이 分明而淸秀者는
主中年顯達이라
눈썹에 두 개의 각이 생기면
평생 쾌락이 끝이 없고
+풀어서 말하자면
두 눈썹에 다 양쪽 꼬리에
마치 각과 같은 것이 일어나 있는 자는
귀하지 않은 즉 편안하고 한가한 사람이니라
눈이 빼어나고 관모의 형상이면
틀림없이 중년에 귀함을 만나느니라
+풀어서 말하자면
두 눈이 가늘고 길어서 관모의 형상과 같고
흑백이 분명하고 맑고 빼어난 자는
주로 중년에 현달하느니라
*管取(관취)=포괄하다 보증하다
틀림없이 확실히 반드시
*冠帽(관모)=예전의 벼슬아치 들이
모자 속에 쓰는 가는 띠와 같은 모자
帽=모자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