論手背紋 (논수배문)

최고관리자 0 498

論手背紋 (논수배문)

손등의 무늬를 논한다

 

手背之紋은 其驗이 尙矣라

  故로 有人和之理하니

五者-皆近於上兩節者는 謂之龍紋이니 

  主爲天子之師오

  下節은 爲公侯며

  中節은 爲使相이오

  無名指者는 至卿監하고

  小指者는 主朝郞하며

  大指者는 巨富오

 

手背五指皆有橫紋旋繞者는 

  主封侯王位하며

(生立)理貫者는 主拜相이오

 

手背食指之本을 亦謂之明堂이니

  有異紋黑子者는 主才藝高貴오

若能成飛禽字體者는 又爲淸顯之貴며

 

大指本에 有橫紋者는 謂之空谷紋이니

  至裕無所不納이라 主大富하고

 

有繞腕紋이 周旋不斷者는

  謂之玉釽(천)紋이니 主人敬愛오

  一紋二紋者는 主朝暮之榮하며

  三紋以上者는 主翰苑之貴라

男女-皆同하니

  其紋이 須得周匝(잡)이오 

    若或斷絶不匝이면 乃取證無驗矣라

 

 

논수배문

손등의 무늬를 논한다

 

손등에 있는 주름은 그 영험함이 높으니라

  고로 사람에게 화합하는 이치가 있으니

다섯 손가락에 다 위의 양 마디 가까이에

  아름다운 주름이 있는 것을

    용문이라고 이르니

      주로 천자의 스승이 되고

  아랫마디는 공후가 되며

  가운데 마디는 재상이 되고

  무명지에 있는 자는 경감이 되고

  새끼손가락에 있는 자는 주로 조랑이며

  엄지손가락에 있는 자는 거부고

 

손등의 다섯 손가락에 다

  횡문이 빙 둘러서 감은 자는 

    주로 제후나 왕의 자리에 봉해지며

  주름이 직으로 꿴 자는

    주로 재상에 봉해지고

 

손등에 있는 식지(검지)의 근본을

  또한 명당이라고 하니

  특이한 주름이나 검은 점이 있는 자는

    주로 재능과 기예가 뛰어나서 귀하고

만약에 능히

  새나 글자의 모양을 이루고 있는 자는 

    또한 맑고 현달해서 귀하게 되며

엄지손가락의 뿌리에 횡문이 있는 것을

  공곡문이라고 이르니

    지극히 부유하고

      (재물이) 들어오지 않는 곳이 없느니라

    주로 큰 부자고

 

손목을 감고 있는 주름이

  두로 돌아서 끊어지지 않은 것을

    옥천문이라고 하는데 

      주로 사람들이 공경하고 사랑하고

  주름이 하나나 둘이 있는 자는

    주로 조석으로 영화로우며

  주름이 3개 이상이 있는 자는

    주로 한림원의 귀인이니라

남녀가 다 동일하니

  그 주름이 반드시 두루 빙 돌아야 하고

  만약에 혹 단절되어 빙 돌지 않았으면

    이것은 증거가 있어도 영험함이 없느니라

 

 

*紋=무늬   문채   주름  주름살

*尙=오히려 상   더욱이  또한   아직

       숭상하다  높다   자랑하다

      주관하다  더하다

*人和(인화)=인심이 화합함

 

*卿=벼슬 경 (장관 이상)

*監=볼 감  살피다   경계하다

*使相(사상)=중국 송나라 때의 벼슬 이름

                 당송 시대에 

                  장군과 재상의 지위를 겸임하던 사람

*繞=두를 요   둘러싸다   감다   얽어매다

*貫=꿸 관   뚫다   통과하다  돈꿰미

 

*食指(식지)=엄지의 옆 손가락

*飛禽(비금)=날개로 날아다니는 짐승

                    곧 새의 종류

*字體(자체)=글자의 모양

*裕=넉넉할 유  너그럽다   관대하다

    

*釧=팔찌 천   가락지

*苑=나라 동산 원

*匝=두를 잡  빙 두르다   돌다

       둘레   두루   널리

 

0 Comments
Service
010.5411.9735
월-금 : 9:30 ~ 17:3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30 ~ 13:30